두산로보틱스 Customer Success Engineering(CSE)팀의 이재욱 수석님은,
로봇 자동화 분야에서 단 한 번도 흥미를 잃어본 적이 없다고 해요! (이런 천직이 다 있다니..!)
CSE팀에서 고객의 문제를 재빠르게 캐치하고 해결하는 일은 물론,
각기 다른 고객사와의 소통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탄탄히 다져왔죠.
남부 권역의 Service Center를 총괄하며 최고의 SE(Service Engineer)가 되기 위해 노력 중인 그의 이야기 속에서,
이 직무의 특별한 매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함께 느껴보세요!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Customer Success Engineering 팀 에서 남부 권역을 담당하고 있는 이재욱 수석입니다.
Q. 현재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담당하고 계신가요?
주로 트러블 슈팅(이슈 분석 및 해결)과 입고 로봇 점검 및 수리, 기술지원 등 고객사에서 발생하는 필드 클레임 대응을 메인으로 맡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고객 교육, 정책 관리/개정, 기술회보 작성, Parts 입/출고 관리, Raw data 기록 등 당사 로봇 활용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현재 맡고 있는 직무를 선택하게 된 이유나 계기가 궁금합니다.
대학교 졸업 후 첫 직장부터 산업용 로봇을 활용한 티칭, 유지보수 및 공정 검토 등의 로봇 자동화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였었고, 이제껏 단 한 번도 흥미를 잃지 않았기에 현재까지 동일한 직무를 선택하고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Q. 단 한 번도 흥미를 잃지 않았다는 게 대단하신데요? 직무를 수행하면서 얻는 강점이 있나요?
이슈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강한 집념과, 수많은 고객사의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담당자와의 소통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 증진이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Q. CS팀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요구되는 역량이나 자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로봇을 활용한 자동화 경험이 있으면 좋은데요. 특히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인내력이 요구됩니다. 로봇의 특성상 같은 모델이라도 고객사의 상황, 환경에 따라 너무나 다른 영역의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때 꾸준함을 갖고 끊임없이 문제 해결에 도전해야 합니다.
Q. 해당 직무를 갖기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꼭 협동로봇이 아니더라도 다관절 로봇을 활용한 티칭 및 유지보수 경험, 각종 센서 및 PLC 등을 활용한 자동화 프로젝트 경험을 준비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국 로봇도 기계이기에, 기계가 어떠한 원리로 구동하는지 이해가 높을수록 강점이 됩니다.
Q. 업무를 하시면서 이루고 싶은 향후 계획이나 꿈이 있으신가요?
남부 권역을 총괄하는 서비스 센터의 담당자로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고객 대응으로 늘 고객에게 인정받는 SE(Service Engineer)가 되었음 합니다.
Q.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실무에 능통하신 팀장님 아래 상호 존중 및 배려를 기본 바탕으로 자유로운 소통을 중시합니다. 야근 강요, 회식 강요, 술 강요 없으며 자유로운 연차 및 휴가 사용이 가능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해당 직무를 고민하고 있는 미래의 후배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한 말씀 해주세요.
모든 산업과 함께할 수 있는 협동로봇 기업에서 최고의 SE가 되시길 바랍니다.
💡
빠르게 변화하는 로봇 현장에서 고객과
가장 가까이서 마주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
끊임없이 도전하고, 현장에서 배우며 성장하고 싶다면,
이제 두산로보틱스 CSE팀에서 당신의 이야기를 시작해보세요.